싱그릭스는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(FDA)에서 승인된 대상포진 예방 백신입니다.
사망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는 대상포진과 신경통과 같은 후유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비활성화된 재조합 단백질 백신입니다.
좀 어려운 용어들인데요. 아무튼, 기존 대상포진 백신보다 높은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받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.
이 백신의 효과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볼겠습니다.
1. 대상포진 예방 효과
싱그릭스는 대상포진 발병률을 약 90% 이상 감소시킨다고 하는데요.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50세 이상 성인에서 97%, 70세 이상에서는 91%로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.
나이가 많을수록 면역력이 약화되기 쉬운 만큼, 싱그릭스는 연령과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작용하여 대상포진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2. 대상포진 후 신경통 감소
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 환자 중 약 10~18%에서 발생하며, 심각한 통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무서운 후유증인데요.
싱그릭스는 이러한 증상의 발생률을 90% 이상 감소시켜, 대상포진의 주요 합병증을 크게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.
특히, 노년층이나 합병증 위험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희소식이자, 특히 중요한 장점입니다.
3. 장기적인 면역 유지 효과
싱그릭스는 접종 후 최소 10년 이상 높은 면역 효과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요.
기존 백신 대비 면역 지속 기간이 길어, 반복 접종의 필요성을 줄이고 장기적인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.
이 점은 백신 접종 후에도 안정적인 면역 방어 체계를 제공한다는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.
4. 면역 약화 상태에서도 효과적
또한, 싱그릭스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.
암 환자, 장기 이식 환자, HIV 감염자 등 면역 결핍 상태에서도 접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것은 매우 커다란 이점입니다.
기존 생백신(약독화 바이러스를 사용한 백신)과 다르게 비활성화 백신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접종 방법
총 2회 접종하며, 1차 접종 후 2~6개월 사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면 되고요.
접종 후 주사 부위 통증, 발열, 피로감 등 경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증상들은 경과 후 사라지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.
싱그릭스는 대상포진과 그 합병증으로부터 삶의 질을 보호하는 중요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
건강한 면역을 위한 예방 전략으로 싱그릭스 접종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.
